Ⅰ. 서론
철학의 진정한 의미는 현실에의 적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류 역사상 오랜 세월에 걸쳐 쌓아온 철학적 논의들은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이정표 역할을 수행한다. 물론 인간의 본성에 대한 성선설과 성악설의 대립과 같이 철학에도 논쟁이 있기 때문에 항상 정답을 구할 수 있는
Ⅰ. 강연으로 들은 교훈1(변화)
어떤 변화는 복잡하고, 예측하기 힘듭니다. 그런 변화의 예로는 인터넷 비즈니스로의 이동 혹은 경쟁 상황 아래에서 과거에 가지고 있었던 독점적 기능을 계속해서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들이 있습니다. 또 다른 변화는 비교적 간단한데, 그 예로 하
Ⅲ. <소년의 비애>는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여기서는 구성상의 측면, 문체적 측면, 표현기법의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구성상의 측면에서 볼 때, 아직 완숙된 근대 소설이라고 보기에는 미흡한 점이 몇 가지 있다. 구성의 측면에서 볼 때 다른 초기 소설들보다는 어느 정
무왕(武王)이 지은 4구체 형식의 향가이다. 향찰(鄕札)로 표기된 민요적 성격을 띠고 있다. 이 노래는 무왕조에 수록되어 있는 서동설화(薯童說話)에 끼어 전한다. 이 설화에 의하면 이 노래는 백제 무왕이 소년 시절에 서동으로서 신라 서울에 들어가 선화공주를 얻으려고 지어 부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Ⅰ. 서론
조선은 개항한 뒤, 서구 문물을 받아들이면서 자체적으로 사회 내의 모순을 해결하고 바람직한 근대 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길을 모색하였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조선은 자체 내의 모순을 해결할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내지 못하고 외국 자본주의에 계속 압도되어, 끝내는 일본에게 국권
1) 유전적 ․ 환경적 결정론
이 결정론은 하나의 작품을 반복될 수 없는 역사적 산물이라고 여기는 입장이다. 작품이라는 완성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결과를 낳게 한 원인들을 따져 보는 것이 보다 용이하다고 믿는 역사주의적 방법이다. 생트 뵈브(Charles Augustin Sainte-Beuve) 생트뵈브(1804~1869) 프
근대의식은 중세적 봉건사회를 청산하고 근대사회로 지향하려는 문명 개화의 의지로 계승된다. 예를 들어 1860년대 발단된 동학과 천주교가 그 예이다. 개화운동은 서서히 진보주의자들과 함께 보수주의에 맞대응하여 혼란을 거듭한다.
이러한 개화기의 문학형성 기반요인으로
첫째, 문체의 혁신과
Ⅰ 서 론
『무정』에 대한 여러 논의는 "이광수의 작품『무정』은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우리 소설사에서도 그러하지만 작가에 있어서도 그러하다. 작가의 내적 발전상의 과제와 소설이 안고 있는 이념이 행복한 결합을 이루고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면서『무정』의 성과를 "새로운 이념성과
11.6.1. 나도향
1. 나도향
「환희」로 ‘천재 소년문사’로 촉망받던 도향 나경손은 6,7년 동안 외적·내적인 갈등 속에서 단편 20편, 장편소설 한 편, 수필 수 편을 남기고 25세의 젊은 나이로 요절했다. 3대째 내려오는 가업인 의업에 반항하여 끝내 피워보지 못한 채 꽃봉오리로 시들고만 것이다. <백
한시는 비교적 자유로운 형식의 근체시로 폭넓은 변화를 보임
1910년경까지도 선비정신에 바탕을 둔 대부분의 전통적인 문사들은 그들의 민중교화사상 과 현실비판정신을 친숙했던 한시 양식으로 표현하는데 익숙했으므로 한시는 20년대 한용 운→30년대 이육사에 이르러 현대시로서 발전한다.